ZOOM
얼굴 보면 누구나 다 아는 배우, 하지만 누구도 잘 모르는 그의 진심
총관리자
2025-02-27
305
드라마 ‘옥중화’, ‘넝쿨째 들어온 당신’, 영화 ‘박수건달’, ‘7급 공무원’, 연극 ‘협상 1948’, ‘그날의 시선’등 다양한 무대를 종횡무진하는 명품 신스틸러 김형범 배우.
현재 조선대 K-컬처공연·기획학과에서 학생들의 연기를 지도하고 있는 김형범 교수님을, 제자인 20학번 양찬은 학생이 만났다.
스승과 제자의 다소 이색적인 취중 인터뷰를 통해 대배우 김형범 교수에 대해 알아보자.
Q.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배우이자, 조선대 K-K-컬처공연·기획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김형범입니다.
교수라는 호칭이 부족하지만 열심히 가르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원래 꿈이 원래 배우였는지요? 친한 연예인 동료는 누구?
A. 저는 전북 익산의 시골 마을에서 살았어요.
부모님이 농사를 지으셨는데 제가 편하게(?) 살길 바라는 마음에 공무원이 되기를 바라셨어요.
그런데 출세도 하고 싶고 TV를 너무 좋아해서 자연스레 연기자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저는 청주대 연극영화학과를 나왔는데 유명한 사람이 많이 있지만 개그맨 김대희씨와 가까이 지냈습니다.
Q. 올해 충장축제 기획에 학생들과 직접 참여하셨는데 어떠셨나요?
A. 먼저 지역의 행사에 대학과 기관이 함께한다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연기뿐 아니라 모든 일이 마찬가지로 대학에서 배우는 것과 졸업 후 사회에서 맞닥뜨리는 상황과는 너무나 달라요.
그런 면에서 학교에 다니며 공연이나 축제, 영화 등 다양한 체험을 하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우리 학생 들처럼 우수 인재들이 지역에서 일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인재도 나오고 지역도 발전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학생들이 이번 행사를 준비하느라 다 같이 비 맞아 가며 고생했는데 평가를 해야 된다는 입장이 너무나 괴로워요.
이 자리를 빌려 학생들에게 이해 바라며, 저는 우리 학생들을 모두 사랑합니다.
Q. 복면가왕이라는 프로그램에도 출연하실 만큼 출중한 실력을 가지고 계신데, 미안한 마음을 노래로 표현한다면?
A.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OST와 드라마 ‘선재업고튀어’ 밴드 이클립스가 부른 소나기를 열창) 실력은 조선대학교 공식 유튜브에서 확인하세요.
Q. 인성, 배려를 갖춘 배우라는 평가가 많은데, 인간관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무엇인가요?
A. 어머님의 영향이 큰 것 같아요.
항상 베풀며 살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어요.
그 말씀처럼 살려고 노력하다 보니 감사하게도 아직까지 연기를 하고 있는거 같아요.
공연을 한다라는 건 상대방에 대한 배려거든요.
각자 소중하지만 공연을 위해서는 시간, 성격, 개성을 줄이고 한 작품을 위해서 달려가야 하는 앙상블이 중요한 것 같아요.
Q. K-컬쳐공연기획학과의 전망과 매력은 무엇인가요?
A. 앞으로는 문화의 힘이 지금보다 더 커질 겁니다.
이 분야는 더욱 확장되며 우리학과의 좋은 인재들이 충분이 꿈을 펼칠 기회가 많다고 봅니다.
학생들과 낭독극을 준비하면서 느낀건 ‘능력과 재능이 많은 양파 같은 친구들이구나’, ‘톡 건드리면 터질 수 있는 재능들이 많은데 감추고 있는 친구들이 많구나’
그래서 저는 잠재력을 끌어내 주는 게 나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Q. (취중 공약) 가르치는 제자 중 연극 및 방송 무대에 몇 명 데뷔?
A. 이미 몇몇 학생들은 진로를 잡아 잘하고 있어요.
물론 학생들이 진출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학생들의 진지한 자세입니다.
열정과 실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성도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어떤 배우로, 어떤 스승으로 기억되고 싶은지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A. 편한 친구 같고 친한 형 같은 스승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책이 아닌 현장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많이 알려주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하는 일은 시대를 반영합니다.
그래서 정치, 경제, 사회 문제 등에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주길 바랍니다.